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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탁원부 발급방법, 온라인·오프라인 신청절차, 필요한 서류까지 상세히 정리했습니다. 부동산 신탁정보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은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. 빠르게 신탁원부 발급하려면 아래 버튼 클릭하세요.

 

 

신탁원부란?

신탁원부란, 부동산이 신탁 설정된 경우 그 내용을 기재한 부속서류입니다.
등기부등본상 ‘신탁등기’가 기재되어 있다면, 해당 부동산은 신탁회사에 위탁된 상태입니다.
즉, 명의자는 수탁회사이며, 실제 소유자와 사용 조건을 파악하려면 신탁원부 확인이 필수입니다.

 

신탁원부 발급이 필요한 상황

  • 부동산 매수 시 등기부에 ‘신탁등기’가 있는 경우
  • 신탁회사로부터 임대차 계약 체결 시
  • 신탁부동산 관련 분쟁 발생 시
  • 금융기관 대출 심사 시

✅신탁원부에는 수탁자, 위탁자, 수익자, 신탁 내용, 만기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
 

 

신탁원부 발급방법 (온라인)

  1.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접속
  2. '부동산 등기' 메뉴 → '열람·발급' 선택
  3. 부동산 정보 입력 (지번 or 도로명주소)
  4. ‘등기사항 증명서’ 선택 후 ‘신탁원부 포함’ 체크
  5. 결제 후 PDF 다운로드 or 출력 (수수료 1,000~1,500원)

 

📌 공동 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 필요합니다.

 

신탁원부 발급방법 (오프라인)

온라인이 어렵다면 가까운 등기소에서 직접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

1. 관할 등기소 방문

  • 해당 부동산 소재지 관할 등기소

2. 부동산 주소 정보 제출 후 신청

3. 신탁원부 포함 등기부등본 발급 요청

4. 수수료 납부 후 인쇄본 수령

  • 수수료: 1,200원 내외

📝 신분증과 수수료 지참 필수!

 

자주 묻는 질문 (FAQ)

Q. 누구나 신탁원부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?
A. 네, 일반인도 등기부등본 열람처럼 신청 가능합니다. 단, 일부 민감정보는 비공개됩니다.

Q. 신탁원부만 따로 발급되나요?
A. 아니요. 등기부등본 내 ‘신탁원부 포함’ 체크 시 출력됩니다.

Q. 온라인 발급은 모바일로 가능한가요?
A. 현재는 PC 기반 인터넷등기소 접속만 지원됩니다.